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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과정
고객주문, 배송준비, 선적, 배송 그리고 주문완료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어레인지 쉽먼트
주문이 들어오면 To-Process Shipment에 숫자가 표시되게 됩니다. 해당 작업을 처리하기위해 To Deal을 눌러 이동합니다.
- To Process : 주문 확인 전 주문
- Processed : 주문 확인 후 선적을 기다리는 주문
- Arrange Shipment : “발송 준비”로 셀러가 주문을 확인했고 발송 준비를 시작한다는 뜻입니다.
- Arrange Shipment는 2영업일 안에 할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쇼피에서 이정하는 한국의 공휴일과 주말을 제외한 날)
Q. Arrange Shipment(주문접수)를 빨리 하면 좋은 점이 있나요?
주문이 빨리 확인하면 고객은 더욱 샵을 신뢰할 것이고 주문 취소율도 낮아집니다.
Q. Arrange Shipment(주문접수)를 하지 않는 경우도 있나요?
품절된 제품에 대한 주문이 들어왔을 경우 Arrange Shipment를 안하고 고객이 스스로 취소할 수 있도록 기다릴 수도 있습니다. Arrange Shipment를 안 한 경우, 고객은 셀러의 동의 없이 취소할 수 있습니다.
스플릿 오더
스플릿오더는 주문 분할 기능입니다. 한 주문건 안에 2건 이상의 상품이 있을때 상품단위로 분할하여 여러개의 배송건으로 배송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하나의 주문을 다른 배송건으로 나눈 것을 이하 ‘패키지’라고 합니다.
스플릿 오더를 위해서는 Arrange Shipment전에 스플릿 오더 버튼 눌러 진행합니다.
Q. 스플릿 오더를 이용해 상품을 배송하면 배송비는 어떻게 계산되나요?
각 패키지마다의 무게로 계산됩니다. 패키지가 2개라면 배송료도 두 번 내게 됩니다.
Q. 스플릿 오더는 언제 사용하나요?
- 스플릿 오더는 한 주문건에 속한 여러개의 상품들 중 품절된 상품이 있어 발송이 어려울 때 이 상품을 주문건으로부터 분리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 한 주문건에 속한 상품들 중 같이 포장 했을 때 배송 부피가 커지는 경우 배송비를 아끼기 위해 스플릿오더를 활용하여 따로 배송합니다.
- 상품을 빨리 받고 싶은 고객이 있을때 먼저 선적 준비가 된 상품을 보내고 고객 만족도를 높일 때 사용합니다.
Q. 스플릿 오더 된 제품도 각각 송장을 붙여야 하나요?
- 스플릿오더 된 제품들도 각각 포장 박스위에 송장을 붙여야 합니다. 이때 송장은 주문 아이디는 같고 트래킹 번호는 다릅니다. 이 트래킹 번호를 이용하여 스플릿 오더 된 제품을 구별하시면 됩니다.
NOTICE!
- Arrange Shipment전에만 스플릿 오더 기능을 쓸 수 있습니다. Arrange Shipment전에는 ‘Undo Split Order’를 통해 스플릿 오더를 취소하거나 계속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애드온 딜이나 번들 딜 처럼, 묶음할인이 되어 있는 제품들은 분할해서 보낼 수 없습니다.
- 한 주문건 안에서 스플릿 오더 된 패키지 중 하나라도 취소되거나 늦게 선적되면 쇼피 시스템은 이 주문건 전체를 취소건이나 늦은 선적건으로 인식합니다. 예를 들어 한 주문건 안의 패키지 1은 정상적으로 배송되었고 패키지 2는 구매자가 반품한 케이스라면 해당 주문건은 처리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되며 주문 불이행(NFR)에 해당됩니다.
- 나라마다 스플릿 오더를 할 수 있는 기준이 다릅니다. 대만, 브라질, 멕시코는 주문 분할을 할 수 없습니다.
DTS 선적마감! 언제까지 보내지?
초보셀러들은 주문이 들어올 때마다 물건을 구매해서 보내야 하는데 생각보다 물건을 보낼 수 있는 시간이 넉넉하지 않습니다.
DTS란?
배송기간 DTS((Day to Ship)이란? 셀러센터 내에서 배송준비(어레인지쉽 먼트) 후 제품을 국내에 있는 두라집하지로 보내 제품의 송장 바코드까지 스캔해 Shipped(선적완료)까지 완료해야 하는 기한을 의미합니다.
쉽게 요약하면 주문이 들어온 후 국내의 두라집하지까지 보내야하는 마감 기한을 말합니다.
DTS 마감기준
주문이 들어온 익일 기준 2영업일 + 1달력일입니다.
- 영업일 기준: 일반적으로 주말(토요일, 일요일)과 공휴일을 제외한 평일(월요일부터 금요일)을 의미합니다.
- 달력일 기준: 주말과 공휴일을 포함한 모든 날을 의미합니다.
- 중요) 1달력일은 2영업일이 모두 카운팅이 된 후 계산됩니다. 금요일의 경우 조심
주문이 들어온 날 | 집하지 도착 및 스캔완료 마감일 |
---|---|
월 | 목요일 |
화 | 금요일 |
수 | 토요일 |
목 | (다음주) 화요일 |
금 | (다음주) 수요일 |
토 | (다음주) 수요일 |
일 | (다음주) 수요일 |
글로벌 SKU를 등록 시 하기 부분이 바로 DTS
- 2일 경우: 2영얼입 + 1달력에 안에 발송
- 5일 경우: 5영업일 + 1달력일 안에 발송
- 10일 경우: 10영업일 + 1달력일 안에 발송

DTS를 지키지 못하면 어떻게 될까?
패널티를 받게 되거나 주문이 취소됩니다. 기한을 지키지 못한 주문건은 해당 주문건은 late shipment(선적 지연상태)가 됩니다. 지연 상태에 따라 LSR (Late Shipment Rate) 페널티를 받게 되니 조심해야 합니다.
- 국가별 LSR 페널티 기준
- 지연된 주문건수는 일주일 단위로 계산되고 매주 월요일 초기화 됩니다.
핵심 요약
- DTS를 초과한 주문건은 LSR이 된다.
- DTS를 넘긴 상태에서 주문이 들어온 시간 기준 2일이 지나면 주문은 자동 취소가 된다.
- LSR비율이 마켓별 기준을 초과하면 패널티를 1점 받는다.
- LSR은 1주일 단위로 계산되며, 매주 월요일 단위로 초기화 된다.
어디로 어떻게 보내야 할까?
두라집하지로 발송하면 됩니다. 어레인지쉽먼트 후 제품을 김포에 있는 두라집하지로 보내 제품의 송장을 스캔하는 것을 선적이라고 합니다. 선적이 완료되면 To Ship에서 Shipping 상태로 변경이 되게 됩니다.
Shipping이 되면 CS외에는 직접 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제품을 두라집하지로 보내는 방법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직접 두라집하지 방문
직접 방문하여 제품 수거 박스에 넣으면 됩니다.
2.택배로 발송한다.
택배로 직접 발송해도 됩니다. 택배 상자 안에 송장이 붙은 제품을 넣고 두라집하지로 보내면 됩니다. 두라집하지에서 택배를 개봉하여 안에 있는 상품을 스캔할 것입니다.
3. 3PL 서비스를 이용한다.
여러분의 제품을 포장하고 송장을 붙여 두라집하지까지 보내는 일련의 과정을 대신해주는 서비스입니다.
4. 쇼피풀필먼트 이용한다.
3번의 3PL 서비스를 쇼피 국내 풀필먼트에서 대행해 주는 것입니다.
5. 두라집하지에서 직접 가져가라고 요청한다.
두라집하지의 기사님이 하루 한 번 셀러가 지정한 장소로 오셔서 상품을 가지고 두라집하지로 가시는 겁니다. 안전하고 빠른 방법이며 사용한 날만 사용료를 내기에 비용도 저렴합니다.
퍼스트마일 서비스
판매된 제품이 두라집하지로 발송 중 제품이 취소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쇼피에서는 ‘퍼스트마일 서비스‘가 있습니다.
퍼스트 마일은 선적까지의 과정을 말하고 이 과정에서 물품들이 마감 기한이 지나 취소되지 않도록 물품들을 입고 되었다고 사전 처리 해주는 것입니다.

상세설명 : 퍼스트마일(FM) 옵션
쇼피 픽업 서비스(SPS)와 퍼스트마일 트랙킹
- 쇼피 픽업 서비스(SPS)는 셀러가 지정한 날짜오 장소에 쇼피 기사님이 오셔서 상품을 두라집하지로 가져가주시는 서비스입니다. 매일 신청할 것 없이, 신청한 날만큼 사용한 만큼만 비용을 내기 때문에 가장 저렴하게 두라로 물건을 보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 SPS 가격: 최대 무게 30kg에 이사박스(70cm X 50cm X 55cm)기준 박스당 서울은 1,700원, 경기도 4,000원~4,500원입니다. 물량이 많아지면 할인과 무료로 전환되기에 마진을 올리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쇼피 픽업 서비스(SPS)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퍼스트 마일 트래킹 서비스를 꼭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 쇼피 픽업 서비스는 머천트(사업자)로 신청하며 같은 사업자 아래 모든 샵은 하나의 퍼스트마일 트래킹 코드로 보낼 수 있습니다.
퍼스트마일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필수 사항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쇼피 기사님이 상품을 가져가는 중 혹은 두라집하지에 물건이 도착하여 스캔을 기다리는 중 취소되는 것을 막는 기능입니다. 스캔 전 선적처리되기 때문에 DTS도 줄일 수 있습니다.
- 이동 중 상품이 누락되거나 분실되었을 때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서입니다.
신청 및 활용

- 쇼피 픽업 서비스 분기별 신청 : 분기별로 신청 받는 기간이 있습니다. 메일로 안내되거나 공지가 나와요.
- 두라 로지스틱스 회원가입 : https://doora.co.kr/
- 두라 로지스틱스 픽업신청 : 이커머스 >> 이커머스 픽업 (※평일(공휴일 제외) 당일 오전 6:00전에만 신청 가능!)
- 퍼스트 마일 트래킹 서비스 신청하며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퍼스트마일 트래킹 라벨 생성하기
- 생성한 라벨에 제품 묶기
- 쇼피 픽업과 연결하기
- 실제 실습 필요 (23강: SPS와 퍼스트마일 서비스)
사용된 P.P박스는 기사님이 다시 가져다 주십니다. (박스에 샵 이름을 적어 두면 분실 확률이 낮습니다.) P.P박스 대신 작은 상자를 이용해도 되지만 다시 돌려 받을 수 없습니다.